대회 기본규정&벌칙규정

HOME > 이벤트/대회 > 대회 안내 > 대회 기본규정&벌칙규정

유희왕 OCG 공식 대회 규정

본 대회에 출장하는 플레이어는 동등하게 모든 플레이어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대전 내/외적으로 비신사적인 행위를 했을 경우, 그 플레이어는 주최자의 판단에 의해 대회 참가자격을 잃을 수 있다.

【대회 기본 규정】
  • 플레이어는 대전 상대에게 항상 경의를 표하고, 서로 건전한 듀얼을 해야 합니다.
  • 플레이어는 당사자 간에 룰의 차이 및 트러블 등이 발생 당시에, 신속히 저지를 불러 그 재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그 시점에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는 저지의 최종 판단에 의한 결정을 따라야 합니다.
  • 저지는 플레이어에게 항상 중립을 유지하고 공평하게 대해야 합니다.
  • 저지는 게임 진행중의 룰 적인 측면에 대한 최종 판단이나 그 참가 당사자의 트러블에 있어서 재정을 내리는 권한을 갖습니다.
  • 상기 항목의 경우에는 저지의 판단에 따라 당일의 이벤트 방문객에게도 적용됩니다.

1. 대회에 필요한 아이템

A.필요한 것

참가자는 이하의 아이템을 반드시 각자 준비해야 한다.

  • 코나미 카드 게임 ID
    대회 전적을 관리하는 ID. 대회 접수 시 및 대회 주최자로부터 제시를 요구 받을 때, 「KONAMI CARDGAME NETWORK」, 「유희왕 뉴런」 내에 있는 바코드 표시 메뉴에서 바코드를 제시한다. 또한, 코나미 카드 게임 ID 등록 시에 필수 사항이 기입되지 않았을 경우, 참여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오류나 거짓이 발각될 경우, 참가 자격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 40장 이상, 60장 이하로 구성된 덱
    덱 구축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 (한글판)으로 제한한다.
    ※ 카드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마킹을 붙이는 등의 가공이 들어간 카드는 사용할 수 없다.
  • 라이프 포인트의 합계를 기입하기 위한 필기도구
    라이프 포인트의 추이를 기입하기 위한 메모지와 볼펜/연필 등의 필기도구.
    ※ 대회에는 반드시 라이프 포인트의 추이를 메모지에 기록한다.
    ※ 대회에는 전자계산기나 「유희왕 뉴런」의 기능만을 사용한 라이프 포인트의 기록을 금지한다.
    ※ 메모지는 라이프 포인트의 추이 이외의 기록을 금지한다.
  • 기입 완료 「덱 기입 시트」
    대회에서 사용하는 덱 내용이 기재된 「덱 기입 시트」를 이하의 [덱 레시피 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지참한다.
    ※ 해당 양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양식과 동일한 내용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저지의 판단에 따라 접수가 가능합니다.

[덱 레시피 작성 양식]

・「유희왕 뉴런」에서 작성

  1. ① 「마이 덱」에서 덱을 작성합니다.
  2. ② 해당 덱을 선택합니다.
  3. ③ 「확인」을 누릅니다.
  4. ④ 화면 아래로 스크롤해서 「목록 보존」을 누릅니다.
  5. ⑤ 저장된 PDF 데이터를 인쇄합니다.
  6. ※ 한국어로 나오지 않는다면 「데이터」→「설정」→「일반/다운로드 설정」에서 「Yu-Gi-Oh! OCG 모드의 언어」를 「한글」로 변경해 주십시오.

・「유희왕 OCG 카드 데이터 베이스」에서 작성

  1. ① 「유희왕 OCG 카드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② 「마이 덱」에서 덱을 작성합니다.
  3. ③ 해당 덱을 선택합니다.
  4. ④ 「PDF로 인쇄」를 누릅니다.
  5. ⑤ 저장된 PDF 데이터를 인쇄합니다.
  6. ※ 인쇄가 가능한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PDF로 인쇄」 버튼으로 PDF 데이터를 저장하여 인쇄 카페 등, 인쇄가 가능한 환경에서 인쇄를 진행해 주십시오. 인쇄 후에 부득이하게 덱 레시피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기로 수정해 주십시오.
B. 경우에 따라서 필요한 것
  • 엑스트라 덱
    15장 이내의 「융합 몬스터 카드」・「싱크로 몬스터 카드」・「엑시즈 몬스터 카드」・「링크 몬스터 카드」로 구축.
  • 사이드 덱
    15장 이내의 카드로 구축
C. 효과 처리에 필요한 것

참가자는 자신의 카드 효과 처리에 필요한 아이템을 각자 준비해야 하며 듀얼 개시시에는 테이블 위에 꺼내 놓을 필요가 있다.

  • 코인
    앞뒷면이 확실히 구별되는 것.
  • 주사위
    시판 6면체 주사위 ※특정한 눈에 치우치도록 가공된 것은 사용 금지.
  • 토큰
    「공격 표시」, 「수비 표시」가 확인 가능한 아이템을 필요한 만큼 준비.
  • 카운터
    코인이나 구슬 등, 카드 위에 표시로 두어도 듀얼의 진행에 지장이 없는 것을 필요한 만큼 준비한다.
  • ※ 코인/주사위의 판정이나 효과 처리를 위한 카운터를 「유희왕 뉴런」의 기능을 사용하여 처리하여도 인정한다.

2. 대회 룰

A. 대회 룰
  • 대회 룰은 「마스터룰(2024년 4월 1일 개정판)」을 채용한다.
  • 대회는 1매치(2듀얼 선취 / 최대 3듀얼)로 승패를 결정한다.
  • 예선에는 스위스 라운드 방식, 본선은 토너먼트 방식을 채용한다.
  • 대회 전용의 리미트 레귤레이션을 채용한다.
    ※ 대회 개최일 시점의 최신 리미트 레귤레이션 + 추가 금지카드를 적용한다.

추가 금지 카드
신비의 중화냄비 / 비상 식량 / 레인보우 라이프 / 자폭 스위치 / 삼위일택

B. 덱에 대해

대회에 사용하는 덱

  • 1개의 대회에 사용할 수 있는 덱은 1덱으로 제한한다.
  • 참가자는 대회에 사용하는 덱 내용을 「덱 기입 시트」에 기입하여 보고해야 한다.
  • 「덱 기입 시트」에 기재된 카드 이외의 카드는 덱, 사이드덱, 엑스트라덱 전부에 사용이 금지된다.

각 라운드(매치)마다의 덱 초기화

  • 각 라운드(매치)에 교체했던 카드는 의무적으로, 덱 / 엑스트라 덱 / 사이드 덱 모두 초기 상태로 되돌려야 한다.
  • 각 라운드(매치) 1듀얼째 개시전에 덱 / 엑스트라 덱 / 사이드 덱끼리의 카드 교체는 인정되지 않는다.
C. 제한시간

대회에서 1매치(최대 3듀얼)의 제한 시간은 45분으로 한다.

제한시간 45분이 종료된 후, 30분을 경과한 시점에 한 플레이어도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양자 패배로 한다.

  • 듀얼 사이의 인터벌 시간(사이드 덱과의 카드 교체, 셔플에 소모되는 시간)이나 플레이어의 신고에 대하여 저지가 판단을 위한 협의 등을 실시하는 시간도 포함한다.
  • 플레이어는 「대회 기본 규정」에 준거하여, 건전하고 원활한 듀얼을 진행하는 것에 전념해야 한다.
    ※ 대전 시간의 확인에 「유희왕 뉴런」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인정한다. 단, 대전 개시/종료 시간에 대해서는 대회 주최자나 저지가 계측하는 시간에 따라야 한다.
    듀얼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행위는 「벌칙」이 적용된다.
  • 고의성 유무와 상관없이, 과도한 장고나 의미 없는 행위가 많은 플레잉에 의해서 대전 시간을 현저하게 낭비하고 있는 경우, 저지의 판단에 따라 「주의」 이상의 벌칙이 주어질 수 있다.
  • 대전 상대가 대전 시간을 끌고 있다고 느낄 경우에는 저지에게 확인을 받는다.

제한시간 45분이 경과된 시점에 매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 이하의 순서에 따라 승패판정을 진행한다.

[ 판정 1 ] 1듀얼 진행 도중이었을 경우의 승패 판정
양자 패배로 한다.
※ 토너먼트의 경우에는 1듀얼 승자를 매치의 승자로 결정한다.

[ 판정 2 ] 2듀얼 개시 전(덱 조정 시간 중)에 제한 시간이 경과되었을 경우의 승패 판정
양자 패배로 한다.
※ 토너먼트의 경우에는 1듀얼 승자를 매치의 승자로 결정한다.

[ 판정 3 ] 2듀얼 이후 듀얼 도중에 제한 시간이 종료되었을 경우의 듀얼 승패 판정

  1. 1. 그 턴의 종료까지 진행한다.
  2. 2. 턴 종료 시 승패가 결정되지 않았을 경우, 「엑스트라 턴」에 돌입한다.
  3. 3. 「엑스트라 턴」 → 다음 상대 턴(1턴)을 실시한다.
  4. 4. 승패가 결정된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듀얼을 종료한다.
  5. 5. 승패가 결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엑스트라 턴 종료시에 판정을 실행하여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의 승자로 정한다.
  6. 6. 엑스트라 턴 종료시에 양 플레이어의 라이프가 동일한 경우, 그대로 서든 데스로 돌입한다.

※ 엑스트라 턴 돌입 조건 : 제한 시간 종료 시점에 라이프 포인트에 우열이 있더라도 그 턴 종료까지 진행한다. 턴 종료 시점에 판단이 확정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1턴의 엑스트라 턴에 돌입한다.
※ 서든 데스 중의 판정 : 라이프 포인트의 증감이 발생한 턴 종료시에 판정을 진행한다.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의 승자로 정하고, 라이프 포인트가 같은 경우에는 다음 턴에 돌입한다.
※ 라이프를 코스트로 지불하는 경우에도 라이프의 증감으로 본다.
※ [ 판정 3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는 매치의 승자로 정한다.
※ [ 판정 3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에는 [ 판정 4 ]의 처리를 통해 매치의 승자를 결정한다.

[ 판정 4 ] 3듀얼 이후의 듀얼 개시 전

  1. 1. 덱 조정을 신속하게 완료하고, 「엑스트라 듀얼」을 개시한다.
  2. 2. 「엑스트라 듀얼」 → 4턴을 실시
    ※ 라이프 포인트는 8000부터 시작. 선후공은 가위바위보로 결정한다. 4턴 진행 후 종료시의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듀얼의 승자.
  3. 3. 엑스트라 듀얼로 승패가 결정된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듀얼을 종료한다.
  4. 4. 엑스트라 듀얼 종료 시에 양 플레이어의 라이프 포인트가 같은 경우, 그대로 서든 데스에 돌입한다.

※ 서든 데스 중의 판정 : 라이프 포인트의 증감이 발생한 턴 종료시에 판정을 진행한다. 라이프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를 듀얼의 승자로 정하고, 라이프 포인트가 같은 경우에는 다음 턴에 돌입한다.
※ 라이프를 코스트로 지불하는 경우에도 라이프의 증감으로 본다.
※ [ 판정 4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는 매치의 승자로 정한다.
※ [ 판정 4 ]의 결과로 매치의 승리 조건(2승)을 만족한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에는 [ 판정 4 ]의 처리를 통해 매치의 승자를 결정한다.

D. 항복 / 서렌더 (듀얼의 패배)의 신고

듀얼 진행 중에 자신의 패배가 확실하다 판단될 경우, 듀얼 도중에 항복 / 서렌더(듀얼의 패배)를 대전 상대에게 신고하고 그 후 신속히 저지에 보고하는 것으로 저지는 듀얼의 패배를 적용할 수 있다.
항복 / 서렌더는 듀얼의 패배만이 적용되어 매치의 패배는 신고할 수 없다.
항복 / 서렌더를 신고한 결과로 인해 매치의 승패가 결정될 경우에는 신고할 수 없다.

E. 듀얼의 순서

듀얼의 순서는 이하의 단계를 통해 진행한다.

  1. 1. 대전 상대와 인사하고 악수한다.
  2. 2. 각 플레이어는 대전 상대에게 엑스트라 덱과 사이드 덱의 매수를 고지한다.
  3. 3.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을 대전 상대에게 보이는 위치에서 셔플한다.
    ※ 이 때, 카드를 확인하며 배열을 조정하는 셔플 등의 행위는 금지한다.
  4. 4. 각 플레이어는 대전 상대에게 자신의 덱을 컷해달라 요청한다.
    ※ 이 때, 과도한 셔플을 금지한다.
  5. 5. 가위바위보를 진행하여 이긴 플레이어는 선후공을 선택한다.
    ※ 가위바위보 이외의 방법(코인토스 등)에 의한 선후공 결정을 금지한다.
    ※ 2듀얼 이후에는 직전 듀얼의 패자가 선후공을 선택한다.
    ※ 직전의 듀얼이 무승부였다면 가위바위보를 실행하여 이긴 플레이어가 선후공을 선택한다.
  6. 6. 각 플레이어는 덱 위에서 패로서 5장 카드를 뽑는다.
    ※ 패로 카드 5장을 뽑은 후에 선후공을 선택하는 것을 금지한다.
  7. 7. 선공 플레이어의 턴부터 듀얼을 개시하여 승패를 결정한다.
  8. 8. 각 플레이어는 인터벌(듀얼과 듀얼의 사이)에 사이드 덱을 사용하여 덱이나 엑스트라 덱의 카드와 교체할 수 있다.
    ※ 이 때, 교체 전과 교체 후의 덱, 엑스트라 덱의 매수는 동일해야 한다.

진행 중의 주의 사항

  1. 1. 플레이어는 대전 중에 전화나 채팅 등으로 룰에 관하여 질문할 수 없다.
  2. 2. 듀얼 중에 불분명한 점/질문이 있을 경우, 혹은 룰상으로 플레이어 사이에 의견의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그 자리에서 저지의 지시를 요청하여 그 지시를 따른다. 또, 아직 실시하지 않은 처리의 결과에 관해서나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를 사전에 저지에게 질문할 수 없다.
  3. 3. 양 플레이어가 오류를 눈치채지 못하고 처리를 실시하여 그 후 듀얼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도 카드 효과 처리나 포인트 계산 등의 사항에 대해서는 되감아 처리하지 않는다.
  4. 4. 듀얼 종료 후의 불복 제기에 저지는 일절 응하지 않는다.
  5. 5. 듀얼 중의 행동에 대하여 반드시 서로 상대 플레이어에게 확인을 받고 행동한다.
  6. 6. 1턴 중의 전략 고찰 시간은 3분을 기준으로 한다. 이것은 한 플레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다. 플레이어는 항상 원활한 듀얼 진행에 노력해야 하며, 과도하게 거듭되는 장고 등으로 듀얼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는 저지의 재량에 따라 벌칙의 대상이 된다.
  7. 7. 덱이나 카드 등은 필드의 정해진 장소에 두고 듀얼을 진행한다. 올바르지 않은 장소에 두고 듀얼을 진행할 수 없다.

3. 카드 제한

대용 카드의 사용 금지

덱 구축에 사용되는 카드는 전부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한글판)을 사용해야만 한다. 대용 카드나 카드(카드 슬리브/프로텍터)에 스티커나 마킹을 붙이는 등의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에 가공을 실시한 카드의 사용을 금지한다.

덱의 매수 제한

  • 덱 : 40장 이상, 60장 이하
  • 엑스트라 덱 : 0장 이상, 15장 이하
  • 사이드 덱 : 0장 이상 15장 이하(엑스트라 덱에만 투입 가능한 카드도 포함한다.)

매수 제한이 있는 카드

  • 금지 카드는 덱 / 사이드 덱 / 엑스트라 덱의 구축에 사용할 수 없다.
  • 제한 카드는 덱 / 사이드 덱 / 엑스트라 덱에 같은 이름의 카드 카드를 1장까지만 넣을 수 있다.
  • 준제한 카드는 덱 / 사이드 덱 / 엑스트라 덱에 같은 이름의 카드 카드를 2장 까지만 넣을 수 있다.

상기의 카드군은 공식 홈페이지의 「리미트 레귤레이션」과 이 문서의 「추가 금지 카드」를 참조.

카드 슬리브 / 프로텍터 (이하 슬리브)의 사용에 대해

플레이어는 슬리브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슬리브 안에 사용하는 카드나 다른 슬리브 이외의 것을 넣을 수 없다. 슬리브 안에 다른 슬리브를 넣는 경우에도 듀얼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사용한다. 카드 텍스트의 확인이나 셔플이 곤란한 등, 듀얼에 방해가 된다고 저지가 판단한 경우에는 벌칙이 적용된다. 슬리브에 가공을 하는 것도 금지된다.
카드 슬리브는 기본적으로 KONAMI사 및 대원미디어(주)가 공식적으로 발매한 슬리브 사용을 권장한다. 그 외 슬리브 중, 개인 제작 슬리브(동인 제작 등)의 경우, 가공 및 조작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참가가 거부되거나 저지에 의해 벌칙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슬리브의 중첩은 최대 3겹까지로 제한한다. 한 카드에 씌워진 슬리브의 매수가 4장이 넘을 경우에는 텍스트의 확인이나 셔플이 곤란한 것으로 간주하여 벌칙이 적용될 수 있다.

덱 / 엑스트라 덱의 슬리브 사용에 대해

덱에 슬리브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덱에 사용하는 카드 전부에 동일한 슬리브를 사용해야한다.
엑스트라 덱에 슬리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엑스트라 덱에 사용하는 카드 전부에 동일한 슬리브를 사용해야 한다.
덱과 엑스트라 덱의 슬리브는 동일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4. 금지 사항과 대회 중 매너

반칙 / 위반 행위에 대해

대표적인 반칙 /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대회 벌칙 규정」을 참조.

유희왕 OCG 공식 대회 규정 / 벌칙 규정은 참가자에 동일하게 적용되어 부과되는 것으로, 참가자는 유희왕 OCG 공식 대회 규정 / 벌칙 규정을 이용한 판정을 제시하거나 유도해서는 안된다.

  1. 1. 지정된 집합 시간에 지각.
  2. 2. 대전 상대에게 독촉하거나 매도하는 등의 행위를 한다.
  3. 3. 가위바위보 이외의 방법으로 1듀얼의 선후공을 결정한다.
  4. 4. 1턴에 3분이 넘는 전략 고찰을 실시한다.
    이것은 한 플레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1턴 중에 거듭되는 장고는 저지의 판단에 의해 벌칙의 대상이 된다.
  5. 5. 대전 중에 과도한 시간을 사용한다. (덱에서 카드를 선택하는 행위나 셔플, 인터벌에서의 카드 교체나 셔플 등)
  6. 6. 듀얼의 진행에 필요하지 않은, 패를 과도하게 셔플하는 행위 등을 반복한다.
  7. 7. 토너먼트 중에 「덱 기입 시트」에 적힌 내용과 다르게 덱을 변경한다.
  8. 8. 셔플이나 컷을 할 때에 고의로 카드를 본다.
  9. 9. 카드 내용을 일부러 허위로 표현한다.
  10. 10. 라이프 포인트 / 패의 매수를 일부러 허위로 표현한다.
  11. 11. 자신이나 상대의 덱에서 드로우하는 카드를 조작한다.
  12. 12. 듀얼 중에 관전자 등의 제3자로부터 조언을 받는다. 또는, 듀얼 중에 관전자 등 제3자에게 말을 건다.
  13. 13. 특정 표시가 있는 카드나 슬리브를 사용한다.
  14. 14. 슬리브 안에 사용하는 카드나 다른 슬리브 이외의 것을 넣는다.
  15. 15. 대전 상대가 오해하도록 카드를 놓고 대전한다. (올바르지 않은 카드 존에 둠, 덱이나 묘지의 위치를 교체함, 덱을 비스듬히 놓음, 제외되는 카드를 묘지에 겹쳐 놓음 등)
  16. 16. 대전 상대에게 명시하지 않고 카드를 필드에 둔다. 또는, 놓여 있는 카드의 위치를 옮긴다.
  17. 17. 플레이 중에 카드나 슬리브에 표시를 한다.
  18. 18. 덱 / 사이드 덱 / 엑스트라 덱의 매수 제한을 넘는 카드를 덱 구축에 사용한다.
  19. 19. 어떠한 사유로든 39장 이하의 덱 매수로 듀얼한다.
  20. 20. 금지 카드 / 제한 카드 / 준제한 카드의 매수 제한을 넘는 카드를 덱 구축에 사용한다.
  21. 21. 듀얼 필드에 듀얼 진행에 필요 없는 물건을 둔다.
  22. 22. 대전 중에 물건이나 몸의 일부 등으로 일부러 필드 위나 패의 카드를 숨긴다.
  23. 23. 묘지의 카드를 셔플하여 순서를 바꾼다.
  24. 24. 대전 중에 사이드 덱의 카드를 확인한다.
  25. 25. 저지에게 벌칙을 적용할 것을 요구한다.
  26. 26. 「유희왕 뉴런」의 라이프 포인트 계산 기능이나 유틸리티 기능(주사위/코인 등)을 사용하는 것 이외의 용도로 대전 중에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한다.
  27. 27. 「유희왕 뉴런」이나 「유희왕 OCG 카드 데이터 베이스」로 대전 중에 카드의 효과나 처리에 대해 확인한다.

대회 중의 매너에 대해

플레이어는 대회 기본 규정을 준수한다. 과도한 매너 위반에 대해서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이 적용된다.

  1. 1. 대회장의 룰 및 저지를 따른다.
  2. 2. 대전 중에 취식하지 않는다.
  3. 3. 대전 중에 화장실 등의 이유로 이석하는 경우, 대전 상대와 저지에게 승낙을 구한다.
  4. 4. 무단으로 대전 중에 대전 상대의 카드를 만지지 않는다.
  5. 5. 항상 원활한 듀얼 진행 및 공정한 듀얼을 추구한다.
  6. 6. 듀얼의 준비, 듀얼 사이의 인터벌, 대전 종료 후의 덱 초기화 등을 원활하게 하여 대회 운영을 방해하지 않는다.
  7. 7. 대전 상대나 제3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플레이는 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큰 소리를 냄, 소리지름, 필요 이상으로 의심함 등의 위압적인 행위)
  8. 8. 대전 상대에게 오해를 주는 플레이는 하지 않는다. (마법 / 함정 카드를 겹쳐서 놓음, 패를 필드의 카드로 혼동시키는 장소에 둠 등의 행위)
  9. 9. 저지나 대전 상대, 제 3자에게 폭력적인 발언이나 예의가 결여된 발언은 하지 않는다. (인터넷을 이용한 악성 게시글 포함)
  10. 10. 듀얼 종료 후에 서로 반드시 덱을 체크하여 카드의 과부족을 확인한다.
  11. 11. 듀얼 중에는 상대와 확인 후에 처리를 실행한다.
  12. 12. 라이프 포인트의 계산은 반드시 서로의 수치를 메모지에 기록한다.
  13. 13. 첫번째 대전 종료 후, 덱을 초기 상태로 되돌리고 대전 결과를 보고한다.

유희왕 OCG 공식 대회 벌칙 규정

1. 벌칙의 종류

  • A : 주의
    주의는 그 행위가 대회 규정 등에 저촉된다고 플레이어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B : 경고
    경고는 그 행위가 대회 규정 등을 위반한다고 플레이어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저지는 그 행위가 악질적이라고 판단될 경우, 보다 상위의 벌칙을 적용할 수 있다.
  • C : 듀얼의 패배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중인 듀얼에서 패배한다.
    듀얼과 듀얼 사이에 위반한 경우에는 다음 듀얼에 적용한다.
    저지는 그 행위가 악질적이라고 판단한 경우, 보다 상위의 벌칙을 적용할 수 있다.
    듀얼의 패배는 공식적으로 기록된다.
  • D : 매치의 패배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중인 매치에서 패배한다.
    매치와 매치 사이에 위반한 경우나 이미 패배가 결정된 매치에서 위반한 경우에는 저지의 판반으로 다음 매치에 적용할 수 있다.
    저지는 그 행위가 악질적이라고 판단할 경우 더 상위의 벌칙을 적용할 수 있다.
    매치의 패배는 공식적으로 기록된다.
  • E : 실격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중인 매치에 패배하고 대회에서 실격된다.
    플레이어가 실격 전에 획득한 수상 자격은 유지된다.
    실격은 공식적으로 기록된다. 특정 공식 대회 기간 중에 개최되는 대회에서 실격한 경우에는 상위 대회에의 참가 자격을 잃는다.
  • F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이 벌칙이 적용된 경우, 그 플레이어는 진행중인 매치에서 패배하고 대회에서 실격된다.
    플레이어가 실격 전에 획득한 수상 자격도 잃는다.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은 공식적으로 기록된다. 특정 공식 대회 기간 중에 개최되는 대회에서 실격한 경우에는 상위 대회에의 참가 자격을 잃는다.

2. 벌칙의 적용

  • 본 규정은 지침이며, 저지는 성상을 참작하여 벌칙을 경감, 혹은 추가할 수 있다.
  • 동일한 위반을 반복하는 경우, 저지는 보다 상위의 벌칙을 적용할 수 있다.
  • 벌칙은 저지의 판단으로만 적용된다. 참가자나 제3자가 벌칙의 적용 및 적용된 벌칙에 대한 부족을 저지에게 요구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
  • 벌칙 적용 요구가 과도하게 이루어진 경우에는 그 행위에 대해 저지는 벌칙을 적용할 수 있다.

3. 덱에 관한 위반

A : 덱에 관한 위반
  • 덱이 40장 미만.

    벌칙 : 듀얼의 패배
    덱에 적절한 카드를 추가해 40장으로 고친다.

  • 덱(사이드 덱 포함)에 동일 카드가 4장 이상 포함하고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덱에서 부적절한 카드를 제거하고 대신 적절한 카드를 추가, 원래의 매수로 되돌린다.

  • 덱(사이드 덱 포함)에 사용 불가능한 카드를 포함하고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덱에서 부적절한 카드를 제거하고 대신 적절한 카드를 추가, 원래의 매수로 되돌린다.

  • 덱(사이드 덱 포함)에 제한을 넘는 매수의 「금지 / 제한 / 준제한 카드」를 포함하고 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덱에서 부적절한 카드를 제거하고 사용하는 덱을 적절한 상태로 되돌린다.

B : 덱 리스트에 관한 위반
  • 덱 리스트의 제출을 의무화한 대회에서 덱 리스트 내용과 덱(사이드 덱 포함) 내용이 다름.

    벌칙 : 듀얼의 패배
    덱 리스트대로 수정한다.

4. 룰에 관한 위반

A : 덱에 관한 위반
  • 고의가 아니나, 룰을 오해한 플레이를 했다.

    벌칙 : 주의
    이 위반 후에 중대한 판단이 일어나기 전이라고 저지가 판단한 경우라면 게임을 원래 상태로 되돌린다.
    이 위반 후 이미 게임이 진행되어 중대한 판단이 이루어진 후의 경우나 중대한 판단이 이루어진 후라고 저지가 판단한 경우에는 게임은 그대로 진행된다. 사용한 카드는 묘지에 둔다. (묘지에 둔 것으로 인해 효과의 발동이나 처리는 하지 않는다.)

  • 고의가 아니나, 과도하게 카드를 뽑았다.

    벌칙 : 경고
    이 위반 후에 중대한 판단이 일어나기 전이라고 저지가 판단한 경우라면 과도하게 뽑은 카드를 덱에 되돌리고 셔플한다.
    이 위반 후에 바로 이미 게임을 진행하여 중대한 판단이 이루어진 후의 경우나 중대한 판단이 이루어진 후라고 저지가 판단한 경우에는 과도하게 뽑은 매수만큼 패에서 카드를 골라 덱으로 되돌려 셔플한다.

  • 고의는 아니나, 과도하게 카드를 봤다.

    벌칙 : 주의
    봐버린 카드를 적절한 장소에 되돌린다. (덱의 카드였을 경우, 덱을 셔플한다.)

  • 룰이나 카드의 효과와는 상관없이 고의로 패 등의 비공개 정보인 카드를 상대에게 공개한다.

    벌칙 : 경고

  • 고의로 룰을 위반한 플레이를 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주된 부정 행위의 예
  • 카드의 셔플 / 컷 시에 자신 / 상대 플레이어의 카드를 고의로 본다. →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고의로 필요 이상의 카드를 드로우한다. →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고의로 카드 텍스트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고의로 라이프 포인트, 패의 매수 등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자신이나 상대의 덱 내용을 사전에 조작하거나 그 장소를 조작한다. →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자신의 몸의 일부나 물건을 사용하여 필드 위나 패의 카드를 의도적으로 숨긴다. →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승리의 양도 등 부정한 시합 전반. → 벌칙 : 양 플레이어가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5. 지각

  • 지정된 집합 시간까지 대회별로 정해진 조건을 전부 만족하지 못한다.

    벌칙 : 경고

  • 지정된 집합 시간 후 5분이 경과해도 착석해 있지 않았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지정된 집합 시간 후 10분이 경과해도 착석해 있지 않았다.

    벌칙 : 매치의 패배

6. 뒷면 상태에서 다른 카드와 구별되는 카드의 사용

  • 규칙성이 없는 경우

    벌칙 : 주의
    카드 슬리브 / 프로텍터를 교환하는 등, 구별이 불가능한 상태로 한다.

  • 규칙성이 있는 경우

    벌칙 : 듀얼의 패배
    카드 슬리브 / 프로텍터를 교환하는 등, 구별이 불가능한 상태로 한다.

※ 카드 슬리브 / 프로텍터를 사용한 상태에서 뒷면이 다소 비치더라도, 뒷면 상태에서 구별이 되지 않는 상태라면 문제 없다.

7.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하는 플레이

  • 고의는 아니나,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하여 플레이 했다.

    벌칙 : 주의
    이 위반으로 매치 결과에 영향이 있었다고 저지가 판단할 경우,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이 추가될 수 있다.

  • 고의로 불필요하게 긴 시간을 사용하여 플레이 했다.

    벌칙 : 매치의 패배
    예시 : “한 턴 중에 몇 번이나 카드 텍스트 확인을 요구한다”, “매 턴, 몇 번이나 자신의 묘지나 엑스트라 덱의 카드를 확인한다. 또는, 상대의 묘지의 카드의 확인을 과잉으로 요구한다.”, “매 플레이 후마다 장시간을 고민한다.”, “대전 중에 불필요한 룰의 확인을 몇 변이나 요구한다.” 등.

8. 부적절한 대전 결과의 결정

  • 고의로 자신의 대전 결과에 대한 벌칙의 적용을 저지에게 요구했다.

    벌칙 : 듀얼의 패배

  • 대전을 하지 않고 가위바위보 등, 무작위로 승패를 결정했다.

    벌칙 : 실격

  • 룰이나 카드의 효과 등에 결정되지 않은 방법으로 대전을 하지 않고 승패를 결정했다.

    벌칙 : 실격

  • 금전 증의 이익을 제공하는 약속으로 대전 결과를 조작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고의로 도중 기권했다.

    벌칙 : 매치의 패배

9. 사기 행위

  • 대전 결과를 허위로 보고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타인을 사칭하여 보고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 타인을 사칭하여 대회에 참가했다.

    벌칙 : 수상 자격을 잃는 실격

10. 듀얼 중에 사적인 대화

  • 듀얼 중 다른 플레이어나 관전자 등의 제3자에게 조언을 받거나 룰을 확인했다.

    벌칙 : 경고
    회화, 전자/통신 기기 등의 사용과 같이 수단과 상관없이 벌칙이 부과된다.
    이 위반으로 매치 결과에 영향이 있었다고 저지가 판단할 경우,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이 추가될 수 있다.

  • 듀얼 중 다른 플레이어나 관전자 등의 제3자에게 말을 걸었다.

    벌칙 : 경고
    이 위반으로 매치 결과에 영향이 있었다고 저지가 판단할 경우,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이 추가될 수 있다.

  • 플레이어의 응원자가 상대 플레이어에 대해 「재촉하기」 / 「매도하기」 등의 행위를 실시했다.

    벌칙 : 경고
    플레이어의 응원자의 행위도 플레이어 자신의 행위로 간주한다.
    이 위반으로 매치 결과에 영향이 있었다고 저지가 판단할 경우, 저지의 판단에 따라 벌칙이 추가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