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AMI

마스터 룰3의 개요

2014년 3월 21일 적용 된 「마스터 룰3」를 체크하자!

1.「펜듈럼 몬스터」를 이용한 「펜듈럼 소환」이 새롭게 등장!

「펜듈럼 몬스터」가 가진 수치(펜듈럼 스케일)를 이용해서, 몬스터를 한방에 전개할 수 있는 강력한 소환 방법이야!

「펜듈럼 몬스터」란?

기본적으로는 몬스터이지만「펜듈럼 존」에 놓으면 마법 카드처럼 발동!
펜듈럼 소환에 필요한「펜듈럼 스케일」을 가지고 있어!

「펜듈럼 존」의 장소

여기가 펜듈럼 존이야!
좌우 양쪽의 펜듈럼 존에, 펜듈럼 몬스터를 놓으면 준비 완료!

「펜듈럼 소환」을 해보자!

양쪽의 펜듈럼 존에 펜듈럼 몬스터를 놓으면 준비 완료!




펜듈럼 스케일 사이의 레벨 몬스터를 대량으로 특수 소환할 수 있다는 점이 펜듈럼 소환의 매력! 발동한 펜듈럼 몬스터의 펜듈럼 스케일에 따라서는 상급 / 최상급 몬스터도 간단하게 전개할 수 있어!

포인트

【포인트1】
펜듈럼 몬스터를 펜듈럼 존에 놓을 때는, 마법 카드로 취급하여 발동하는거야! 또한, 반드시 앞면 표시로 내야 해!(뒷면 표시로 세트는 할 수 없어. 또한, 이미 펜듈럼 존에 있는 카드를 묘지로 보내고 새로운 펜듈럼 몬스터를 바꿔서 놓을 수는 없어) ⇒마법 카드로 취급하기 때문에 "싸이크론" 등으로 파괴할 수 있어.

【포인트2】
펜듈럼 존에 발동한 펜듈럼 몬스터는 마법 카드로 취급하고 있어서 몬스터로 취급하지 않아. ⇒"블랙홀" 등으로는 파괴되지 않아.

【포인트3】
펜듈럼 소환은 1번의 타이밍으로 (동시에) 특수 소환되는거야! ⇒"신의 심판" 으로 펜듈럼 소환을 무효 시키면, 그 때 소환하려고 한 몬스터는 전부 묘지로 보내야 돼.

2. 선공은 드로우 금지

선공 1턴째에만, 드로우 페이즈는 실행하지만, 통상적인 드로우는 실행할 수 없도록 룰이 변경. 선공이 유리한 경우기 많았기 때문에, 이 변경으로 너라면 선공 / 후공 중에 어떤걸로 고를래?

3. 필드 마법은 각각 발동하고 2장이 공존할 수 있어!

필드 마법이 앞면 표시로 존재할 수 있는 건, 양쪽 필드를 합쳐서 1장만.

필드 마법은 양쪽 필드 위에 1장씩 존재할 수 있어.
(상대의 필드 마법 카드 발동으로, 자신 필드 마법 카드가 묘지로 보내지는 일은 없어.)

또한, 자신이 필드 마법을 발동 / 세트하고 있을 때에, 자신이 새로운 필드 마법을 발동 / 세트할 경우에는, 이미 놓여져있는 필드 마법을 묘지로 보내고 발동 / 세트할 수 있어.
("파괴"로 취급하지 않으니까 주의하자.)

4. 필드의 존 이름이 간단하게!

필드에 「펜듈럼 존」이 신설되고, 일부 존의 명친이 변경되어 간단하게 되었어!

5. 데미지 스텝이 5가지의 타이밍으로 명확화!

배틀 페이즈의 흐름

스타트 스텝(이전과 동일)

⇒배틀 페이즈로 들어가기 위하여 선언을 하는 스텝.

 

배틀 스텝(이전과 동일)

⇒공격하는 몬스터와 공격 대상을 고르고 공격 선언을 하는 스텝.

 

데미지 스텝(변경)

데미지 스텝 개시시

데미지 스텝을 개시하는 타이밍.「데미지 스텝시」나「데미지 계산을 실행하지 않고」등으로 적혀있는 카드의 효과나 몬스터의 공격력 / 수비력을 변화시키는 효과는 여기에서 발동시킨다.
(뒷면 수비 표시의 몬스터는, 이 시점에서는 앞면 표시가 되지 않는다.) 【카드 예: 「A·O·J 카타스톨」「일도 양단 사무라이」「어니스트」「돌진」「수축」등】

데미지 계산 전

데미지 계산을 실행하기 전 타이밍. 뒷면 수비 표시의 몬스터는 여기에서 앞면 표시로 한다.
(리버스 했을 때에 발동하는 효과는 아직 발동하지 않는다.)
「데미지 스텝시」등으로 적혀 있는 카드의 효과는 여기에서 발동.
기본적으로 몬스터의 공격력 / 수비력을 변화시키는 효과를 발동할 수 있는 것은 이 타이밍이 마지막. 【카드 예 : 「드릴로이드」「라이트로드 몽크 에이린」「어니스트」「돌진」「수축」등】

데미지 계산시

실제로 공격력이나 수비력을 비교하여, 데미지를 받는 타이밍.
이 타이밍으로 발동할 수 있는 카드는 적지만, 주로 「데미지 계산시에」라고 적혀있는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카드 예:「크리보」「주사천사 리리」「무사신기-하바키리」「금지된 성전」등】

데미지 계산 후

전투가 실행됨에 따라 발동하는 다양한 카드의 효과 처리를 실행하는 타이밍. 「데미지를 받았을 때」「전투를 실행했을 때」등으로 발동하는 효과나, 계산 전의 타이밍에서 앞면 표시가 된 카드가 리버스했을 때에 발동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 여기에서 발동.
(전투로 파괴가 결정된 몬스터도, 아직 필드 위에 남아 있는 상태) 【카드 예:「라이트로드 헌터 라이코」「영혼을 깎는 사령」「저승 사자 고즈」「이차원의 여전사」등】

데미지 스텝 종료시

데미지 계산의 결과, 파괴 된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는 타이밍. 「전투에서 파괴 되었을 때」등의 효과는 여기에서 발동.
【카드 예:「거대쥐」「쥬락 구아이바」등】

 

엔드 스텝(이전과 동일)

⇒배틀 페이즈의 종료 선언을 실행하는 스텝.



공식 룰북:마스터 룰3 대응 버젼 1.0